저번 주 수능 전날 엄마가 계신 시골에 가서 김장김치 담그고 왔어요.. 이제 슬슬 김장철이 시작되었네요.
저희는 김장김치를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서 배추 10포기 정도 담은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.
오늘의 요리
김장김치 담그는 법
배추 김장김치 만드는 법
배추김치 담그기
김장 김치 준비재료
배추 10포기, 쪽파 300g, 갓 1.5kg, 무 2개
고춧가루 10컵, 다진 마늘 15큰술, 다진 생강 7큰술, 다린 멸치 액젓 600ml, 찹쌀 풀, 건고추 10개, 새우젓 5큰술, 천일염 10컵
김장 김치 담그는 법
배추 손질
배추를 아주 질겨 보이거나 시든 겉잎은 제거해주고, 초록 잎을 완전히 제거하지 말고 있게 손질해줍니다.
배추 크기에 따라 배추를 2등분이나 4등분 해주고. 물이 들어있는 큰 통에 배추를 넣고 2~3번 정도 살살 흔들어 헹궈줍니다.
배추 절이기
큰 통에 물 20리터에 천일염 10컵을 넣고 잘 풀어주세요. 저어주면서 천일염을 완전히 녹여줍니다.
(엄마께서 이번에 이렇게 하시는데 할아버지는 이상하게 하신다고 옆에서 뭐라 하시고 ㅋㅋㅋ)
다 녹인 천일염 물을 배추 사이사이 소금물이 들어가도록 흔들어서 담갔다 절여주세요.
하루 전날 담가주고 한 번씩 위치를 바꿔주며 고르게 절여지도록 해줍니다.
찹쌀풀 만들기
물 3리터에 찹쌀가루 15큰술을 넣고 찹쌀 풀을 만들어줍니다. 끓이면서 아래가 눌어붙지 않도록 잘 저어주세요
보글보글 방울이 올라오면 불을 끕니다.
찹쌀풀에 고춧가루 5컵 정도 넣고 섞어주세요.. 그리고 고춧가루가 섞인 식은 찹쌀풀과 건고추를 갈아줍니다.
김장김치 속 만들기
무는 채 썰어주시고 갓과 쪽파는 3~4cm 정도로 썰어주세요. 대파 넣어도 괜찮습니다.
고춧가루와 간 고추를 식은 찹쌀풀을 넣어주세요. 저희는 할아버지께서 달여놓은 멸치액젓이 있어서
그걸로 넣었어요. 달인 액젓은 짠맛이 덜하고 달큼하니 맛있더라고요. 마늘, 생강, 새우젓도 넣고 무채, 갓, 쪽파도 넣고 섞어주세요
김치 속 넣기
전날 절인 배추를 헹구고 물기로 빼준 뒤 김치 속을 배추 한입씩 골고루 넣어 발라주세요
김치 통에 넣고 잘 익혀서 드시면 됩니다.